시작하며
광주광역시 북구에서 '부끄머니'라는 새로운 지역화폐를 선보입니다. 부끄머니는 할인율이 무려 18%에 달해 제대로 활용만 한다면 정말 혜택이 큰 지역화폐라고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부끄머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끄머니란?
부끄머니의 발행시기는?
부끄머니는 한정없이 발행되는 지역화폐는 아닌데요. 총 예산 100억원을 최대치로 하여 소진시까지 운영되는 지역화폐입니다. 원래는 9월부터 시행할 예정이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11월 3일부터 광주광역시 북구에 위치한 광주은행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부끄머니의 신청 자격과 할인율
다른 지자체들의 지역화폐 할인율이 평균적으로 6% ~ 10% 인데 반해, 부끄머니는 최대 18% 할인율을 적용합니다. 이렇게 할인율이 높은 이유는 최근 집중호우로 특별재난지역 지정에 따른 정부 지원금도 높아서 가능하다고 합니다. 부끄머니는 만 14세 이상 북구 주민이면 구매가 가능한데요.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은 선불카드 형식으로 나오기 떄문입니다.
최근에 지급되었던 민생회복지원금은 내가 원하는 카드사에 신청을 하면 우선적으로 차감되는 형태였다면, 부끄머니는 할인을 적용받은 돈을 주고 선불카드를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부끄머니는 3만원, 5만원, 10만원, 20만원, 50만원권의 선불카드를 발행합니다. 선불카드에 인쇄된 금액의 18%를 차감한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는 것이죠.
만약 만 14세 이상의 자녀 둘을 둔 4인 가족이라면 200만원의 선불카드를 164만원에 구입이 가능한 셈이니 정말 엄청난 혜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끄머니 구매처 및 사용처
부끄머니는 광주광역시 북구에 위치한 광주은행 지점에서 11월 3일부터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부끄머니 선불카드는 아무곳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요. 등록된 가맹점에서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마치며
지금까지 광주광역시 북구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지역화폐인 부끄머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높은 할인율이 적용되는 선불카드이고, 100억이라는 한정적인 재원으로 시행되는 사업이다보니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망설이지 말고 빠르게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끝.